본문 바로가기
전기와주변생활

겨울 긴머리 정전기(static electricity) 대처법 내몸의 전기

by G햄스 2022. 12. 14.
반응형

정전기란 정지되어 있는 전기라는 뜻의 정전기(static electricity)는 고여있는 물과 같습니다.  흐르는 물이 우리가 쓰는 전기라면 정전기는 고여있는 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전기의 전압은 수만 볼트에 이르는 굉장히 높은 전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전류는 거의 없어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정전기가 생기는 이유는 마찰 때문입니다.  모든 물체는 원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원자 주위로 전자가 있습니다.  물체와 물체가 마찰을 할 때 전자는 이동을 하게 됩니다.  전자를 잃은 쪽은 플러스(+) , 얻은 쪽은 마이너스(-) 상태가 됩니다.

 

우리 몸이 어떤 물체와 마찰을 하면 전자의 이동 때문에 플러스 측과 마이너스 측의 전위차가 생깁니다.  몸에 전하(전자의 알갱이)의 불균형이 생기면 전기적으로 불안정한 상태가 되고 적절한 유도체와 접촉하게 되면 순간적으로 많은 양의 전자가 이동하게 됩니다.  이것이 정전기입니다.

플라즈마 공

 

겨울 정전기 

요즘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습니다.  옷도 두껍게 입게 되고 따라서 정전기도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지되어 있는 전기 즉 정전기는 왜 겨울에 많이 생길까.  긴 생머리의 여자분들은 공감을 하실 겁니다.  겨울만 되면 머리카락이 얼굴에 달라붙어 굉장히 귀찮습니다.  그럴 때 머리카락을 쓸어내려 정전기를 공중에 털어버리거나 물티슈로 한 번씩 닦아 주는데 조금 지나면 다시 같은 상황이 됩니다.

 

사실 정전기는 엄밀히 말하면 계절 때문에 많이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물과 전기는 매우 친하다는 건 다 알고 계실 겁니다.  공기 중에 물 즉 습도가 높으면 모여있는 전기인 정전기는 중화되어 전기적으로 중성이 됩니다.  바로 이 습기가 중요한 키포인트가 됩니다.  여름엔 습도가 높고 겨울은 상대적으로 건조합니다.

 

겨울에 정전기가 많은 이유는 바로 공기가 건조하기 때문입니다.  겨울은 정전기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조건이 되고 우리의 몸도 겨울에는 공기 중으로 수분을 쉽게 빼앗기게 되어 건조하게 됩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이 더 건조한데, 나이가 많을수록 피부가 거칠어지고 촉촉함이 없어집니다.

 

몸이 건조해지면 몸에 정전기가 머물기 쉬워집니다.  특히 나일론 같은 재질의 옷을 입으면 마찰로 인해 정전기 저장소가 됩니다.  정전기를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조건을 가진 사람은 나일론 재질의 옷을 겹으로 껴입은 마른 남자 노인입니다.  생각만 해도 만지면 정전기 스파크가 튈 것 같습니다.

정전기 대처법

금속으로 된 손잡이는 잡기 전에 동전이나 열쇠 등으로 터치하여 정전기를 없애주시고 그런 것도 없을 때는 입김으로 손잡이에 습기를 만들어 주면 정전기가 많이 줄어듭니다.  옷의 재질도 함성섬유가 아닌 천연섬유가 좋습니다만 사실 천연섬유라고 하면 생각나는 게 면이나 양털 정도입니다. 

 

건조한 환경이 정전기를 만든다고 했으니 정전기를 없애는 최고의 방법은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일단 샤워 후 몸의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보습을 잘해주시고 플라스틱 빗으로 머리를 빗을 때는 물을 묻혀서 빗기. 집 안에서는 공기 중에 습도를 조절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도 몸이 건조해서 남들보다 정전기를 많이 달아 고생인데요.  집에 가습기룰 놓고 정전기가 많이 없어졌습니다.  가습기 종류가 3가지가 있습니다.  끓여서 가습하는 가열식, 초음파로 습기를 분출하는 초음파식,  그리고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바람으로 습기를 날리는 증발식이 있습니다. 

 

가열식 가습기 : 자취할 때 써 봤는데 습기의 양적으로는 최고입니다.  습기가 넘쳐 벽에 물방울이 맺힐 정도 입니다. 

초음파 가습기 : 지금 집에서 1대가 돌아가고 있습니다.  가습량, 속도, 시간 조절가능 해서 좋습니다.  증발식에 비해 소음이 있습니다.

증발식 가습기 : 저희 집 메인 가습기 입니다.  소음이 적고 위생적으로도 제일 마음에 듭니다.  가습기 살균제 같은거 걱정되서 안씁니다.  그물 같은 필터를 그냥 행주 빨듯이 한번 행구고 물 털어서 다시 끼워서 씁니다.

 

요즘 가습기 가격이 다이소에서 파는 5천원짜리 차량용 가습기도 있고 몇백만원짜리 업소용 가습기도 있습니다.  겨울철 정전기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집안에 가습기 놓아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