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카카오 먹통 보상안

by G햄스 2022. 12. 29.
반응형

지난 10월에 카카오 먹통 사태가 있었습니다.  전 국민이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계열 서비스가 먹통이 되어 불편을 겪었는데요. 이번에 보상안을 발표했습니다.

 

 

목차

 

    카카오 먹통 사태

    2022년 10월 15일 오후에 일어난 카카오 먹통 사태는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한 화재가 원인이었습니다. 이 날 카카오톡을 비롯한 카카오 주요 서비스가 먹통이 되는, 살면서 이런 일은 처음으로 겪어보는 통신 재난이었습니다.  이 날부터 5일이 넘도록 장애가 해결되지 않았고 '역대 최장 서비스 장애'라는 오명을 기록했습니다.  판교 데이터센터에는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비롯해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페이, 카카오 인증 등 핵심 기능이 집중돼 있었습니다.

     

    카카오의 보상 행적

    먹통 사태 이후 카카오는 서비스 장애 피해 보상 및 지원을 위해 '1015 피해지원 협의체'를 만들어 보상안을 마련해 왔습니다. 그 동안의 행적을 보면

    카카오 게임즈

    - PC방 오프라인대회와 이벤트.

    - 게임별로 오딘, 우마무스메, 배틀그라운드, 엘리온, 패스 오브 액자일, 가디언테일즈 등 카카오게임즈의 게임 내 재화나 아이템이 보상으로 지급되었습니다.

    카카오 모빌리티

    - 카카오 T 택시 기사들에게 장애 발생 시간의 3배에 해당하는 이용료를 포인트로 보상.
    - 대리운전 기사 회원들에게 장애 발생 시간의 3배에 해당하는 이용료를 포인트로 보상. 또, 25,000원에서 50,000원의 감사 포인트와 최대 1만원의 교통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 이용자에게 지난 10월에 플랫폼당 3,000 캐시씩 지급했습니다.

     

    현재 발표된 보상안

    일반 이용자

    - 이모티콘 총 3종(영구 사용 1종, 90일 사용 2종)을 제공.

    -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감사 쿠폰 2종(2000원, 3000원).
    - 카카오톡의 데이터 관리 서비스 '톡서랍 플러스' 1개월  이용권(300만명)을 이용자들에게 추가로 제공.

     

    소상공인

    - 실 규모액이 30만원 이하인 경우 3만원, 30만원 초과 50만원 이하인 경우 5만원을 지원
    - 50만원 초과 피해 사례에 대해서는 협의체 검토 및 피해 입증 과정을 통해 추가 지원을 고려할 방침.
    - 전체 소상공인 대상으로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5만원 상당의 무상 캐시를 지급.

    댓글